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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/파이썬(Python)

[파이썬] 슈팅 게임 만들기 프로젝트 : 우주괴물 무찌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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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슈팅게임 - 우주괴물 무찌르기

#외부 라이브러리 설치
pip install pygame
import pygame

## 슈팅게임 기능 구성
기능1. 기본 화면 구성

기능2. 우주선 이미지 추가, 방향키로 움직이기

기능3. 우주괴물 자동으로 움직이기

기능4. 우주선에서 미사일 발사

기능5. 우주괴물 맞히고 점수 계산

우주괴물 및 우주선 이미지

 

[ 게임 기능 구성하기 ]

# 기능1. 기본 화면 구성

더보기

# 기능1. 기본 화면 구성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
## 함수 선언 부분 ##
# @기능 2-5 : 매개변수로 받은 객체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를 선언한다.
# @기능 5-4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선언한다.

def playGame() :
    global monitor      # MONITOR 변수 전역 변수로 지정

    r = random.randrange(0, 256)    #무작위 색상 선택
    g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b = random.randrange(0, 256) 
    
    # @기능 2-2 : 우주선의 초기 위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량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# @기능 3-2 : 우주괴물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    # @기능 4-2 : 미사일 좌표를 초기화한다.
    # @기능 5-1 : 맞힌 우주괴물 숫자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
    # 무한 반복
    while True :
        (pygame.time.Clock()).tick(50)  # 게임 진행을 늦춰 줌(10~100 정도가 적당).
        monitor.fill((r, g, b))              # 화면 배경을 칠함.

        #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가 들어오는지 체크한다.
        for e in pygame.event.get() :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QUIT]  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sys.exit()

            # @기능 2-3 : 방향키에 따라 우주선이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        # @기능 4-3 :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을 발사한다.

        # @기능 2-4 : 우주선이 화면 안에서만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# @기능 3-3 : 우주괴물이 자동으로 나타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
        # @기능 4-4 : 미사일을 화면에 표시한다.
            # @기능 5-2 : 우주괴물이 미사일에 맞았는지 체크한다.
        # @기능 5-3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호출한다.

        # 화면을 업데이트한다.
        pygame.display.update()
        print('~', end = '')

        
## 전역 변수 선언 부분 ##
r, g, b = [0] * 3                # 게임 배경색
swidth, sheight = 500, 700  # 화면 크기
monitor = None               # 게임 화면

# @기능 3-1 : 무작위로 사용할 우주괴물이 이미지 10개를 준비한다.


## 메인 코드 부분 ##
pygame.init()
monitor = pygame.display.set_mode((swidth, s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'우주괴물 무찌르기')

# @기능 2-1 : 우주선 이미지를 준비하고 크기를 구한다.
# @기능 4-1 : 미사일 이미지를 추가한다.

playGame()

 

# 기능2. 우주선 이미지 추가, 방향키로 움직이기

더보기

# 기능2. 우주선 이미지 추가, 방향키로 움직이기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

## 함수 선언 부분 ##
# @기능 2-5 : 매개변수로 받은 객체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를 선언한다.
def paintEntiry(entity, x, y) : 
   monitor.blit(entity, (x, y))
   
# @기능 5-4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선언한다.

def playGame() :
    global monitor, ship

    r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g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b = random.randrange(0, 256) 
    
     # @기능 2-2 : 우주선의 초기 위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량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shipX = swidth / 2  # 우주선 위치
    shipY = sheight * 0.8
    dx, dy = 0, 0  # 키보드를 누를때 우주선의 이동량
    
    # @기능 3-2 : 우주괴물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    # @기능 4-2 : 미사일 좌표를 초기화한다.
    # @기능 5-1 : 맞힌 우주괴물 숫자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
    # 무한 반복
    while True :
        (pygame.time.Clock()).tick(50)  # 게임 진행을 늦춘다(10~100 정도가 적당).
        monitor.fill((r, g, b))              # 화면 배경을 칠한다.

        #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가 들어오는지 체크한다.
        for e in pygame.event.get() :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QUIT]  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sys.exit()

            # @기능 2-3 : 방향키에 따라 우주선이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    # 방향키를 누르면 우주선이 이동한다(누르고 있으면 계속 이동). 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DOWN] :
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: dx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RIGHT : dx = +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UP : dy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DOWN : dy = +5
                # @기능 4-3 :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을 발사한다.

            # 방향키를 떼면 우주선이 멈춘다.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UP] :
 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or e.key == pygame.K_RIGHT \
                    or e.key == pygame.K_UP or e.key == pygame.K_DOWN : dx, dy = 0, 0

        # @기능 2-4 : 우주선이 화면 안에서만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if (0 < shipX + dx and shipX + dx <= swidth - shipSize[0]) \
            and (sheight / 2 < shipY + dy and shipY + dy <= sheight - shipSize[1]) :  # 화면의 중앙까지만
            shipX += dx
            shipY += dy
        paintEntiry(ship, shipX, shipY)   # 우주선을 화면에 표시

        # @기능 3-3 : 우주괴물이 자동으로 나타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
        # @기능 4-4 : 미사일을 화면에 표시한다.
            # @기능 5-2 : 우주괴물이 미사일에 맞았는지 체크한다.
        # @기능 5-3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호출한다.

        # 화면을 업데이트한다.
        pygame.display.update()
        print('~', end='')


## 전역 변수 선언 부분 ##
r, g, b = [0] * 3                # 게임 배경색
swidth, sheight = 500, 700  # 화면 크기
monitor = None               # 게임 화면
ship, shipSize = None, 0     # 우주선의 객체와 크기 변수

# @기능 3-1 : 무작위로 사용할 우주괴물이 이미지 10개를 준비한다.


### 메인 코드 부분 ###
pygame.init()
monitor = pygame.display.set_mode((swidth, s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'우주괴물 무찌르기')

# @기능 2-1 : 우주선 이미지를 준비하고 크기를 구한다.
ship = pygame.image.load('ship02.png')
shipSize = ship.get_rect().size

# @기능 4-1 : 미사일 이미지를 추가한다.

playGame()

 


# 기능3. 우주괴물 자동으로 움직이기

더보기

# 기능3. 우주괴물 자동으로 움직이기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

## 함수 선언 부분 ##
# @기능 2-5 : 매개변수로 받은 객체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를 선언한다.
def paintEntiry(entity, x, y) : 
   monitor.blit(entity, (x, y))

# @기능 5-4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선언한다.

def playGame() :
    global monitor, ship, monster

    r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g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b = random.randrange(0, 256)  
    
    # @기능 2-2 : 우주선의 초기 위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량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shipX = swidth / 2  # 우주선 위치
    shipY = sheight * 0.8
    dx, dy = 0, 0  # 키보드를 누를때 우주선의 이동량

    # @기능 3-2 : 우주괴물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                 # 우주괴물 크기
    monsterX = 0 
    monsterY = 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 # 상위 30% 위치까지만
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
    # @기능 4-2 : 미사일 좌표를 초기화한다.
    # @기능 5-1 : 맞힌 우주괴물 숫자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
     # 무한 반복
    while True :
        (pygame.time.Clock()).tick(50)  # 게임 진행을 늦춘다(10~100 정도가 적당).
        monitor.fill((r, g, b))              # 화면 배경을 칠한다.

        #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가 들어오는지 체크한다.
        for e in pygame.event.get() :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QUIT]  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sys.exit()

            # @기능 2-3 : 방향키에 따라 우주선이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    # 방향키를 누르면 우주선이 이동한다(누르고 있으면 계속 이동). 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DOWN] :
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: dx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RIGHT : dx = +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UP : dy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DOWN : dy = +5
                # @기능 4-3 :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을 발사한다.

            # 방향키를 떼면 우주선이 멈춘다.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UP] :
 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or e.key == pygame.K_RIGHT \
                    or e.key == pygame.K_UP or e.key == pygame.K_DOWN : dx, dy = 0, 0

        # @기능 2-4 : 우주선이 화면 안에서만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if (0 < shipX + dx and shipX + dx <= swidth - shipSize[0]) \
            and (sheight / 2 < shipY + dy and shipY + dy <= sheight - shipSize[1]) :  # 화면의 중앙까지만
            shipX += dx
            shipY += dy
        paintEntiry(ship, shipX, shipY)   # 우주선을 화면에 표시한다.

        # @기능 3-3 : 우주괴물이 자동으로 나타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
        monsterX += monsterSpeed
        if monsterX > swidth :
            monsterX = 0
            monsterY = 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
            # 우주괴물 이미지를 랜덤하게 선택한다.
        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    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
        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           
        paintEntiry(monster, monsterX, monsterY)

        # @기능 4-4 : 미사일을 화면에 표시한다.
        # @기능 5-2 : 우주괴물이 미사일에 맞았는지 체크한다.
        # @기능 5-3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호출한다.

        # 화면을 업데이트한다.
        pygame.display.update()
        print('~', end='')

## 전역 변수 선언 부분 ##
r, g, b = [0] * 3                # 게임 배경색
swidth, sheight = 500, 700  # 화면 크기
monitor = None               # 게임 화면
ship, shipSize = None, 0     # 우주선의 객체와 크기 변수

# @기능 3-1 : 무작위로 사용할 우주괴물의 이미지 10개를 준비한다.
monsterImage = ['monster01.png', 'monster02.png', 'monster03.png', 'monster04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5.png', 'monster06.png', 'monster07.png', 'monster08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9.png', 'monster10.png']
monster = None   # 우주괴물


## 메인 코드 부분 ##
pygame.init()
monitor = pygame.display.set_mode((swidth, s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'우주괴물 무찌르기')

# @기능 2-1 : 우주선 이미지를 준비하고 크기를 구한다.
ship = pygame.image.load('ship02.png')
shipSize = ship.get_rect().size

# @기능 4-1 : 미사일 이미지를 추가한다.

playGame()

 

 


# 기능4. 우주선에서 미사일 발사

더보기

# 기능4. 우주선에서 미사일 발사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

## 함수 선언 부분 ##
# @기능 2-5 : 매개변수로 받은 객체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를 선언한다.
def paintEntiry(entity, x, y) : 
   monitor.blit(entity, (x, y))
   
# @기능 5-4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선언한다.

def playGame() :
    global monitor, ship, monster, missile 

    r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g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b = random.randrange(0, 256) 
    
    # @기능 2-2 : 우주선의 초기 위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량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shipX = swidth / 2  # 우주선 위치
    shipY = sheight * 0.8
    dx, dy = 0, 0  # 키보드를 누를때 우주선의 이동량
    
    # @기능 3-2 : 우주괴물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                 # 우주괴물 크기
    monsterX = 0 
    monsterY = 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 # 상위 30% 위치까지만
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
    # @기능 4-2 : 미사일 좌표를 초기화한다.
    missileX, missileY = None, None  # None은 미사일을 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.
    # @기능 5-1 : 맞힌 우주괴물 숫자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
   # 무한 반복
    while True :
        (pygame.time.Clock()).tick(50)  # 게임 진행을 늦춘다(10~100 정도가 적당).
        monitor.fill((r, g, b))              # 화면 배경을 칠한다.

        #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가 들어오는지 체크한다.
        for e in pygame.event.get() :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QUIT]  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sys.exit()

            # @기능 2-3 : 방향키에 따라 우주선이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    # 방향키를 누르면 우주선이 이동한다(누르고 있으면 계속 이동). 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DOWN] :
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: dx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RIGHT : dx = +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UP : dy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DOWN : dy = +5
                # @기능 4-3 :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을 발사한다.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SPACE : 
                    if missileX == None :                    # 미사일을 쏜 적이 없다면
                        missileX = shipX + shipSize[0]/2   # 우추선 위치에서 미사일을 발사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missileY = shipY

            # 방향키를 떼면 우주선이 멈춘다.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UP] :
 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or e.key == pygame.K_RIGHT \
                    or e.key == pygame.K_UP or e.key == pygame.K_DOWN : dx, dy = 0, 0

        # @기능 2-4 : 우주선이 화면 안에서만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if (0 < shipX+dx and shipX+dx <= swidth-shipSize[0]) \
            and (sheight/2 < shipY+dy and shipY+dy <= sheight - shipSize[1]) :  # 화면의 중앙까지만
            shipX += dx
            shipY += dy
        paintEntiry(ship, shipX, shipY)   # 우주선을 화면에 표시한다.

        # @기능 3-3 : 우주괴물이 자동으로 나타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
        monsterX += monsterSpeed
        if monsterX > swidth :
            monsterX = 0
            monsterY =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
            # 우주괴물 이미지를 무작위로 선택한다.
        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    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
        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           
        paintEntiry(monster, monsterX, monsterY)
        
        # @기능 4-4 : 미사일을 화면에 표시한다.
        if missileX != None :                          # 총알을 쏘면 좌표를 위로 변경한다.
            missileY -= 10
            if missileY < 0 :
                  missileX, missileY = None, None   # 총알이 사라진다.
        if missileX != None :           # 미사일을 쏜 적이 있으면 미사일을 그려 준다.
            paintEntiry(missile, missileX, missileY)
            # @기능 5-2 : 우주괴물이 미사일에 맞았는지 체크한다.
        
       # @기능 5-3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호출한다.

       # 화면을 업데이트한다.
       pygame.display.update()
       print('~', end='')
        

## 전역 변수 선언 부분 ##
r, g, b = [0] * 3                # 게임 배경색
swidth, sheight = 500, 700  # 화면 크기
monitor = None               # 게임 화면
ship, shipSize = None, 0     # 우주선의 객체와 크기 변수

# @기능 3-1 : 무작위로 사용할 우주괴물의 이미지 10개를 준비한다.
monsterImage = ['monster01.png', 'monster02.png', 'monster03.png', 'monster04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5.png', 'monster06.png', 'monster07.png', 'monster08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9.png', 'monster10.png']
monster = None   # 우주괴물

missile = None     # 미사일


## 메인 코드 부분 ##
pygame.init()
monitor = pygame.display.set_mode((swidth, s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'우주괴물 무찌르기')

# @기능 2-1 : 우주선 이미지를 준비하고 크기를 구한다.
ship = pygame.image.load('ship02.png')
shipSize = ship.get_rect().size

# @기능 4-1 : 미사일 이미지를 추가한다.
missile = pygame.image.load('missile.png')

playGame()


# 기능5. 우주괴물 맞히고 점수 계산

더보기

# 기능5. 우주괴물 맞히고 점수 계산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

## 함수 선언 부분 ##
# @기능 2-5 : 매개변수로 받은 객체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를 선언한다.
def paintEntiry(entity, x, y) : 
   monitor.blit(entity, (x, y))

# @기능 5-4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선언한다.
def writeScore(score) :
    myfont = pygame.font.Font('NanumGothic.ttf', 20)      # 한글 폰트
    txt = myfont.render(u'파괴한 우주괴물 수 : ' + str(score), True, (255-r, 255-g, 255-b))
    monitor.blit(txt, (10, sheight - 40))   

def playGame() :
    global monitor, ship, monster, missile 

    r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g = random.randrange(0, 256)
    b = random.randrange(0, 256) 
    
     # @기능 2-2 : 우주선의 초기 위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량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shipX = swidth / 2  # 우주선 위치
    shipY = sheight * 0.8
    dx, dy = 0, 0  # 키보드를 누를때 우주선의 이동량
    
    # @기능 3-2 : 우주괴물을 랜덤하게 추출하고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                 # 우주괴물 크기
    monsterX = 0 
    monsterY = 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 # 상위 30% 위치까지만
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
    # @기능 4-2 : 미사일 좌표를 초기화한다.
    missileX, missileY = None, None  # None은 미사일을 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.

    # @기능 5-1 : 맞힌 우주괴물 숫자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
    fireCount = 0

    # 무한 반복
    while True :
        (pygame.time.Clock()).tick(50)  # 게임 진행을 늦춘다(10~100 정도가 적당).
        monitor.fill((r, g, b))              # 화면 배경을 칠한다.

        #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가 들어오는지 체크한다.
        for e in pygame.event.get() :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QUIT]  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sys.exit()

            # @기능 2-3 : 방향키에 따라 우주선이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    # 방향키를 누르면 우주선이 이동한다(누르고 있으면 계속 이동). 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DOWN] :
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: dx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RIGHT : dx = +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UP : dy = -5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DOWN : dy = +5
                # @기능 4-3 :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을 발사한다.
                elif e.key == pygame.K_SPACE : 
                    if missileX == None :                     # 미사일을 쏜 적이 없다면
                        missileX = shipX + shipSize[0]/2    # 우추선 위치에서 미사일을 발사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missileY = shipY

            # 방향키를 떼면 우주선이 멈춘다.
            if e.type in [pygame.KEYUP] :
                 if e.key == pygame.K_LEFT or e.key == pygame.K_RIGHT \
                    or e.key == pygame.K_UP or e.key == pygame.K_DOWN : dx, dy = 0, 0

        # @기능 2-4 : 우주선이 화면 안에서만 움직이게 한다.
        if (0 < shipX+dx and shipX+dx <= swidth-shipSize[0]) \
            and (sheight/2 < shipY+dy and shipY+dy <= sheight - shipSize[1]) :  # 화면의 중앙까지만
            shipX += dx
            shipY += dy
        paintEntiry(ship, shipX, shipY)   # 우주선을 화면에 표시한다.

        # @기능 3-3 : 우주괴물이 자동으로 나타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
        monsterX += monsterSpeed
        if monsterX > swidth :
            monsterX = 0
            monsterY =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
            # 우주괴물 이미지를 무작위로 선택한ㄷ.
        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    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
        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           
        paintEntiry(monster, monsterX, monsterY)
        
        # @기능 4-4 : 미사일을 화면에 표시한다.
        if missileX != None :                          # 총알을 쏘면 좌표를 위로 변경한다.
            missileY -= 10
            if missileY < 0 :
                  missileX, missileY= None, None   # 총알이 사라진다.
        if missileX != None :           # 미사일을 쏜 적이 있으면 미사일을 그려준다.
            paintEntiry(missile, missileX, missileY)
            # @기능 5-2 : 우주괴물이 미사일에 맞았는지 체크한다.
            if (monsterX < missileX and missileX < monsterX + monsterSize[0]) and \
                   (monsterY < missileY and missileY < monsterY + monsterSize[1]) :
                fireCount += 1

                # 우주괴물을 초기화(무작위 이미지로 다시 준비)
                monster = pygame.image.load(random.choice(monsterImage))
                monsterSize = monster.get_rect().size
                monsterX = 0
                monsterY =random.randrange(0, int(swidth * 0.3))
                monsterSpeed = random.randrange(1, 5)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# 미사일을 초기화한다.
                missileX, missileY= None, None   # 총알이 사라진다.

        # @기능 5-3 : 점수를 화면에 쓰는 함수를 호출한다.
        writeScore(fireCount)
        
        # 화면을 업데이트한다.
        pygame.display.update()
        print('~', end='')

        
## 전역 변수 선언 부분 ##
r, g, b = [0] * 3                # 게임 배경색
swidth, sheight = 500, 700  # 화면 크기
monitor = None               # 게임 화면
ship, shipSize = None, 0     # 우주선의 객체와 크기 변수

# @기능 3-1 : 랜덤하게 사용할 우주괴물의 이미지 10개를 준비한다.
monsterImage = ['monster01.png', 'monster02.png', 'monster03.png', 'monster04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5.png', 'monster06.png', 'monster07.png', 'monster08.png', \
                'monster09.png', 'monster10.png']
monster = None   # 우주괴물

missile = None     # 미사일


## 메인 코드 부분 ##
pygame.init()
monitor = pygame.display.set_mode((swidth, s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'우주괴물 무찌르기')

# @기능 2-1 : 우주선 이미지를 준비하고 크기를 구한다.
ship = pygame.image.load('ship02.png')
shipSize = ship.get_rect().size

# @기능 4-1 : 미사일 이미지를 추가한다.
missile = pygame.image.load('missile.png')

playGame()

 


오늘은 파이썬을 활용해서 슈팅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. 우주괴물 무찌르기라는 슈팅게임이니, 만든 후 재미있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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